우리가 식물줄기세포 화장품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식물줄기세포 추출물은 가장 순수하며 강력한 스킨케어 성분 중 하나입니다. 실험실에서 만들어졌지만 자연에 가까우며 지속 가능합니다. 샹테카이는 오래 전부터 자연과 사람 모두를 위한 해법으로 식물줄기세포 과학에 주목하고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그 비밀을 파헤쳐왔습니다.

The Nicotiana sylvestris (flowering tobacco) plant, one of many sources of plant stem cells

약 10년 전, 샹테카이는 나노 골드 에너자이징 페이스 크림에 사과 줄기세포 추출물을 사용함으로써 식물 줄기 세포를 화장품에 적용한 최초의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샹테카이 CEO 실비 샹테카이는 "어린 시절 종종 사과 상자가 가득 쌓인 다락방에서 소설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냈어요. 그래서 사과 줄기세포가 주름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접했을 때 화장품에 꼭 접목해보고 싶었어요." 라며 식물 줄기세포 성분에 대한 연구개발의 계기에 대해 말했습니다.

사과줄기세포 성분 제품화에 성공한 뒤 샹테카이는 곧 산딸기(바이오 리프팅 세럼+), 커피(바이오 리프팅 크림+), 꽃 담배(골드 리커버리 마스크), 토마토(나노 골드 에너자이징 아이 세럼) 등 식물줄기세포를 배양해 추출한 성분을 담은 화장품을 다양하게 선보였습니다. 이런 부단한 연구개발에 힘입어 샹테카이는 자타공인 식물 줄기 세포 화장품 분야의 리딩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Plant stem cells under a microscope

식물의 생명의 원천
식물줄기세포(Plant Stem Cell)는 잎 세포, 뿌리 세포, 꽃 세포 등 식물 내 여러 유형으로 자가 재생과 분화가 가능한 세포입니다. 어디로든 분화할 수 있기 때문에 '모세포'라고도 불리우며 주로 뿌리, 꽃봉오리, 열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식물 줄기 세포는 식물 조직의 작은 조각에서 배양됩니다. 그 다음 분화가 완료된 조직에 인위적으로 상처를 가한 뒤 그 치유반응으로 젤리 같은 덩어리인 '캘러스(Callus)'를 얻습니다. 이렇게 얻은 식물 줄기세포 배양체는 스킨케어 성분으로서 강력하고 다재다능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샹테카이 R&D부문 부사장인 마타 캄마라노는 "식물줄기세포는 식물이 수백 년, 수천 년간 생존하고 성장해온 근원이자 또한 결코 노화하지 않는 신비롭고 놀라운 존재입니다." 라며 식물줄기세포 과학의 특별함에 대해 설명합니다.

Growing cell cultures (center) to process Bionymph Peptide

자연과 닮아있는 개발 방식
식물줄기세포는 매우 부지런합니다. 끊임없이 분화하며 생명력을 증폭시키고 어떤 환경에서도 식물이 적응하고 번성하도록 도와줍니다. 

혹한, 칼바람, 과도한 햇빛, 가뭄 등 여러 극단적인 조건에 노출된 식물들은 환경에 더 빨리 적응하기 위해 방어 분자를 생산합니다. 화장품 과학자들은 식물줄기세포들의 변화를 각종 스트레스 조건 속에서 놓아 이들이 피부에 유익한 항산화제, 당분, 펩타이드 등의 식물성 유전자를 생산하게 유도합니다.

즉 식물줄기세포가 다양한 화장품 성분을 만들어내는 '바이오 공장'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식물에서 추출한 식물 영양소(Phytonutrients)는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있게 하고, 활성 산소에 대항하며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노화의 징후를 감소시키며 생명력을 줍니다.

Bionymph Peptide is a plant stem cell extract powering many of our skincare products

더 효과적으로, 더 깨끗하게, 더 지속 가능하게
연구소에서 만든 식물줄기세포 추출물은 농장에서 얻은 천연 식물추출물에 비해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식물줄기세포 과학을 이용하면 화장품 원료를 생산하기 위해 다량을 식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 줌의 흙과 한 컵의 물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창립자 실비 샹테카이의 말처럼 식물줄기세포 과학은 지구의 미래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 첫째, 식물줄기세포 추출물은 일반적으로 자연 추출물보다 고농축 되어있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강력한 효과를 냅니다.
- 둘째, 연구실에서 생산되는 식물줄기세포는 일반적인 농업보다 훨씬 적은 양의 물과 흙을 사용하며 토양에 살충제를 뿌릴 필요도 없습니다.
- 셋째, 추수 시기가 따로 없어 언제나 일정하게 깨끗한 원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샹테카이는 앞으로도 꾸준히 식물줄기세포 화장품 연구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파워풀하고 효율적이며 자연과 사람 모두에게 더 이로운 제품, 그것이 샹테카이가 생각하는 스킨케어의 미래이기 때문입니다.

← Le Magazine로 돌아가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