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lvie Chantecaille in Kenya at the Sheldrick Wildlife Trust's elephant orphanage

아낌없이 주는 지구, 그 혜택을 돌려주기 위해 노력하는 샹테카이 기브백 철학

샹테카이는 자연과 야생 동물에 대해 열정적이며 시급한 환경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샹테카이 창립자 겸 CEO, 실비 샹테카이는 자연을 무척 사랑합니다. ​프랑스에서 보낸 그녀의 유년시절은 어머니의 장미 정원과 동물들에 대한 추억으로 가득합니다. 20대에 뉴욕으로 이주한 뒤 그녀의 가족은 큰 정원이 있는 롱 아일랜드 별장에서 자연친화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이어갔습니다.​ 그러던 어느 여름, 실비는 정원에 찾아 드는 모나코 나비의 수가 크게 줄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호기심 많은 화장품 과학자인 그녀는 그 이유가 궁금해졌습니다.

연구 결과 그녀는 독성 살충제의 공격과 서식지의 소실이 모나코 나비를 위협하고 있으며 계절마다 멕시코에서 캐나다로 이동하는 모나코 나비의 개체 수가 급감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2006년 모나코 버터플라이 펀드 (Monarch Butterfly Fund)의 모나코 나비 보호구역 확보 활동을 돕는 필란트로피 컬렉션, '파필론' 아이섀도를 만들었습니다. 실비 샹테카이는 "먼저 멋진 제품으로 고객들을 매료시켜야 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제가 필란트로피 활동의 가능성에 대해 눈을 뜬 계기가 되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지구와 동물들을 대변해 보호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그 후 매년 샹테카이는  멸종위기 동식물 보존을 위해 노력하는 여러 자선단체와 공고한 파트너십을 맺고 필란트로피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실비와 함께 샹테카이를 이끌고 있는 딸 올리비아와 알렉스, 아들 필립도 브랜드의 사명에 공감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샹테카이가 선보인 필란트로피 컬렉션은 온고잉 제품 3종을 포함해 무려 29종.  산호초, 고릴라, 늑대, 사자, 코끼리 등 멸종위기 동물을 모티프로 한 아름답고 의미 있는 제품들을 통해 총 2백만 달러 이상을 기부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올리비아 샹테카이는 "우리 가족과 회사가 자연을 무척 사랑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많은 동식물들이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는 사실을 알기에 필란트로피 활동에 매진할 수밖에 없어요. 지구의 밝은 미래를 위해 작은 역할이라도 하고 싶은 바람이에요."라고 전합니다.

Olivia and her daughter, Delphina, at SWT; Luminescent Eye Shades

OUT OF AFRICA, A PASSION PROJECT
약 10년 전 실비는 케냐를 방문해 고아 코끼리 구출 활동으로 유명한 쉘드릭 야생동물 재단 (Sheldrick Wildlife Trust)의 설립자인 고(故) 데임 다프네 쉘드릭을 만났습니다. 열정적인 환경운동가인 데임에게 깊은 감명을 받은 실비는 그들의 코끼리 구조 및 자연 서식지 보존 활동을 후원하기 위한 필란트로피 컬렉션 개발에 돌입했습니다.​ 2012년 출시한 한정판 '코끼리' 팔레트에서 지속적으로 판매되는 컬렉션인 '루미네센트 아이 섀이드'까지, 샹테카이는 데임의 딸 안젤라가 고인의 유지를 받들어 운영하는 쉘드릭 야생동물 재단과의 파트너십을 초심을 잃지않고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광활한 대자연과 우람한 야생동물들이 빚어내는 아프리카의 풍경을 사랑하는 실비는 스페이스 포 자이언츠(Space for Giants)의 설립자 맥스 그레함도 만났습니다. 2018년 출시한 립 베일의 판매수익금 일부는 스페이스 포 자이언츠의 코끼리 이동경로 보존 활동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비는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야생동물의 서식지가 점점 줄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동물들은 자유롭게 움직여야 건강하고 번성할 수 있습니다. 코끼리와 지역주민의 충돌을 막기 위해 안전한 이동경로를 만드는 스페이스 포 자이언츠의 활동은 매우 중요한 열쇠라고 생각해요."라고 말했습니다.

Lip Cristal; Philippe and Alex at the Arctic Circle

WILD SPACES AND PLACES
야생동물을 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연환경의 보존이라는 것을 깨달은 실비는 2018년 딸 알렉스, 아들 필립과 함께 르완다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개발 중인 필란트로피 컬렉션, '세이브 더 포레스트' 팔레트의 주인공인 고릴라를 만나기 위해서였습니다. 2019년에는 립 크리스탈의 판매수익금으로 케냐 열대우림에 6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을 자금을 후원했습니다. 이는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확인하기 위한 알렉스와 필립의 북극 빙하 여행에서 촉발한 프로젝트입니다.
또한 2020년 봄에는 대형 화재로 크게 소실된 아마존 열대우림 복구 활동을 돕기 위해 수분 활동을 돕는 벌새를 모티프로 한 립 시크를 필란트로피 에디션으로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컬렉션 판매 수익금 일부로 환경보호 단체, 아마존 보존 팀 (Amazon Conservation Team)과 제휴해 75에이커의 땅을 매입하고 야생동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현재 이 지역은 ASOMI라고 불리는 원주민 여성 노인 집단을 통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자연 보존은 물론 원주민들을 보호 활동에 동참시켜 생계의 안정을 돕고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까지 넓힌 성공적인 프로젝트입니다.

Sylvie swimming with a whale shark in Mexico; the Vibrant Oceans collection

INTO THE DEEP
실비는 스쿠버 다이버 자격증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어린 시절부터 바다를 좋아했습니다. 해양 보존에 대한 그녀의 뜨거운 관심은 샹테카이의 두 번째 필란트로피 컬렉션 '코랄' 팔레트를 탄생시켰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온고잉 컬렉션인 '필란트로피 치크 섀이드'를 통해 바다 산호 보존에 앞장서는 마린 컨저베이션(Marine Conservation), 카리브해의 바다 거북을 보호하는 와이드캐스트(Widecast) 등을 꾸준히 후원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실비는 불법 야생동물 거래 근절을 위해 노력하는 와일드에이드(WildAid)의 초청으로 멕시코 무헤레스 섬을 방문했습니다. 그곳에서 고래상어와 함께 수영을 하는 즐겁고 특별한 경험을 했고 불법 어획으로 개체수가 급감한 고래상어와 만타가오리의 위기상황을 알게 되었습니다. 2020년 여름 선보인 '오션 컬렉션'의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불법 야생동물 거래를 막기 위한 와일드에이드의 활동 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여러 필란트로피 파트너들은 샹테카이 패밀리가 자선활동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많은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들의 열정적인 활동에 힘입어 호랑이 발톱이 약재로 사용되지 않게 되었고 전세계 주요 레스토랑에서 샥스핀을 메뉴에서 없애는 등 세상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올리비아 샹테카이는 필란트로피 컬렉션을 통해 친환경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고객들의 목소리 또한 커다란 힘이 된다며 감사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환경문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중요하고 시급한 사안들, 열정적인 환경운동가들을 발굴하고 후원하는 일이 매 시즌 보람 있는 도전이 됐어요. 우리 모두가 힘을 합친다면 분명,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 Le Magazine로 돌아가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