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와 벌의 수호자

나비와 벌을 비롯한 꽃가루를 옮기는 수분 매개 곤충들은 우리의 정원, 공원, 들판을 꽃과 나무로 울창하게 합니다. 그리고 식물의 생장은 우리의 식탁을 풍성하게 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이 고마운 꽃가루 매개자들의 멸종위기에서 구하는 것은 우리 자신을 위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나비와 샹테카이의 인연은 15년 전, 샹테카이 CEO 실비 샹테카이의 작지만 중요한 깨달음에서 시작됐습니다. 정원 가꾸기를 사랑하는 그녀는 롱아일랜드 동부 자택의 정원에 매년 찾아오던 무수한 나비떼들이 언제부턴가 거의 사라진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그녀는 독성 살충제와 기후 변화가 연약한 꽃가루 매개자들에게 미치는 심각한 영향을 알게 되었고 2006년, 판매수익금 일부를 나비 보호 기금으로 사용하는 첫 번째 필란트로피 컬렉션인 르 파필론 Les Papillons을 선보였습니다. 

수년이 흐른 지금도 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나비, 벌 등 수분 매개 곤충들을 보호하는 일은 샹테카이의 최우선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이 부지런한 곤충들은 우리의 식량이 되는 작물을 비롯해 개화 식물 85% 이상의 생장에 절대적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먹는 식물성 음식 3가지 중 1가지는 이들의 도움으로 생산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급격한 서식지 감소, 독성 살충제와 기후 변화로 인해 빠른 속도로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제 수분 매개 곤충들을 위기에서 구하는 일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Left to right: California habitat kits; a hedgerow to increase habitat connectivity; a wildflower field. Photos courtesy of the Xerces Society.

수분 매개 곤충들을 위한 서식지 조성 
지구가 건강과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몸살을 앓았던 지난 1년 동안 샹테카이는 비영리 환경보호 단체인 서세스 소사이어티 Xerces Society의 활동을 후원하는 필란트로피 아이템인 버터플라이 컬렉션을 개발했습니다. 미국 오레곤 주 포틀랜드에 기반을 둔 서세스 소사이어티는 나비를 비롯한 수분 매개 곤충들을 위해 250만 에이커 이상의 땅을 성공적으로 되살렸습니다.

서세스 소사이어티가 이룬 큰 성과는 농장, 도로, 자연지역에 걸쳐 곤충들을 위한 통로를 만들어 먼 거리를 이동하기 어려운 연약한 그들에게 쉬고 번식하고 먹이를 찾고 꽃가루를 뿌릴 수 있는 중간 기착지를 선사한 것입니다. 서세스 소사이어티 소속 동물 보호 생물학자인 안젤라 로스 Angela Laws는 기후 적응형 토종 식물로 구성된 "서식지 키트 Habitat Kits"를 수분 매개 곤충들의 역할이 중요한 농지 주변에 전략적으로 심은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합니다. 샹테카이는 미국 식량의 25%를 생산하는 캘리포니아 센트럴 밸리에 있는 40에이커 이상의 서식지 복구를 목표로 서세스 소사이어티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서식지 키트를 심는 노력을 통해서 작은 정원에 다양한 벌과 나비가 날아드는 광경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서식지 키트에는 가뭄을 잘 견디는 토착 관목과 장미과의 꽃인 토욘, 갈매나무, 세팔란투스 등 꽃이 피는 식물들이 섞여있습니다. 이 식물들은 농사에 필요한 쐐기풀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고 초원, 야생목초지 등의 자연 지역 복원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각 키트는 향후 기후 변화를 고려해 지역에 따라 맞춤 제작되고 잘 자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됩니다.

 

Left to right: A sign from Xerces’ “Bring Back the Pollinators” campaign; blue butterfly (family Lycanidae); skipper (family Hesperiidae). Photos courtesy of the Xerces Society. 

어떻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수분 매개 곤충들을 위해 꼭 농장 근처에 살 필요는 없습니다. 뒷마당에 화단을 가꾸고 창틀에 화분을 놓는 등 작은 노력들로 가치 있는 행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서세스 소사이어티 소속 생물학자 안젤라 로스는 "집집마다 화분을 키우는 것만으로도 분명 차이를 만들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보다 직접적인 지원 방법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려면 서세스 소사이어티의 Bring Back the Pollinators 캠페인에 참여하거나 샹테카이 버터플라이 컬렉션을 구입을 통해 후원할 수 있습니다.  

 

Shop This Story

 

 

 

← Le Magazine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