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샹테카이의 노력
유럽 루마니아의 숲을 보호하는 일이
어떻게 생태계 번식과 지역 사회의 번영을 돕는 것으로 이어질까요?
트란실바니아의 심장부인 루마니아의 카르파티아 산맥에는 중세 시대부터 지금까지 유럽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나무와 숲, 아름다운 농장과 목초지, 향기로운 야생화 들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카르파티아 산맥은 얼룩독수리와 스라소니를 비롯, 수많은 멸종위기 동물들의 마지막 개체가 서식하는 방주입니다. 지구 생태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수천 종의 꽃과 동물들이 서식하며 최고 수준의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농업 기업들이 농작물 재배를 위해 토지 개간을 추진하면서 이처럼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땅들이 점차 사라질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트란실바니아의 하르티바시우 계곡에 본부를 둔 빌라 아바티스 문화 협회 Villa Abbatis Cultural Association 는 50헥타르(125에이커)의 고대 과수원과 야생화 목초지를 복구하고 지역 사회의 경제적 지원을 위한 생활 실험실인 리빙 랩을 설립하는 등 카르파티아 산맥의 생물다양성 보존에 힘쓰고 있습니다.
샹테카이 창립자 실비 샹테카이와 빌라 아바티스 관계자 미하이 발부
샹테카이 창립자 실비 샹테카이는 작년 봄에 이 곳을 방문했고, "이 곳의 경이로운 아름다움, 초원의 다양한 종의 동식물들, 그리고 태피스트리 농업의 규모에 정말 놀랐습니다."고 밝혔습니다. 그녀는 미하이의 빌라 아바티스 보존 계획을 돕기로 약속했고, 이에 미하이는 고대종의 과일을 보존하는 시설을 설립했습니다. 과학자들과 자원봉사자들은 지금까지 100가지 이상의 고대 품종을 확인했으며, 첫 해에 약 600개의 모종이 심어지고 또 수백의 품종들과 교배하여 빌라 아바티스의 고대 과수원을 거쳐 다른 루마니아의 지역에 심어졌습니다.
이 협업은 다양한 생물 종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를 창출함으로써 지역의 사라져가는 문화적 전통을 보존하고, 지역 생산물의 수확과 가공을 위해 젊은 노동력들이 필요할 것이다. 발부는 "일자리가 적어질 수록 사람들은 지역 프로젝트에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비와 그녀의 팀은 야생화 들판에서 발견된 꽃과 크리스탈에서 영감을 받은 패키지의 와일드 메도우 컬렉션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이 특별한 유럽 지역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는 지구 생태계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일입니다." 이어 실비는 "샹테카이가 2023년 봄 와일드 메도우 컬렉션과 함께 빌라 아바티스 문화 협회의 지속적인 노력에 기여하게 되어 기쁩니다." 고 밝혔습니다.
“야생이 아름다운 이유는
야생이 바로 자연 그 자체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와일드 메도우 컬렉션은 우리가 보호해야 하는 자연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담고 있습니다.”
—Sylvie Chantecaille —